노신은 왜 광인의 아버지를 아버지라 하지 않고 마치 암호와도 같이 표현했을까? 광인의 아버지를 찾아내는 것부터 시작해 광인과 아버지의 관계-왜 광인이 아버지와의 단절을 선언하였는지-를 생각해보며 답을 유추하는 데 노신이 ‘광인일기’속에 숨겨놓은 보물을 찾는 첫 번째 재미가 숨어있다.
단기서 정부의 탄압(체포령)을 피해 북경을 탈출하여 교직을 광동 중산대학으로 옮겼다. 1927년 4월 국공 분열 후 다시 국민당의 탄압이 시작되자 불안한 사회정세를 피해 상해조게에 숨어서 운동을 계속했다. 1931년 여름에는 뉴욕에서 열린 노동자문화 연합대회의 중국측 명예주석으로 추대되었다.
노신은 그 혼란의 시기에 가장 먼저 헤쳐 나가야 하는 문제가 바로 국민 계몽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따라서 그의 문학 작품 속에는 그 당시 국민성을 비판하고 그들을 계몽하려는 내용이 담겨있었고, 시대 배경은 항상 격동의 시대인 그 당시로 잡았다.
루쉰의 작품에서 인물은 그의 그러한 목적
비평가 조정래 작가가 이른 시기에 중국 공산당 작가협회에 의해서 외국 특별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현대문학론4공통) 5.4시기 중국 문학혁명의 선구자 노신(魯迅)의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를 읽고, 교재와 강의 3강의 노신(魯迅)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여 감상문을 쓰기로 하자
중국어의 음역/의역/음의역 문제라든가 중국음의 표기 방식은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예문을 보자.
(로) 비여용삼척장삼촌관적목판주성적등자, 미장규“장등, 타야규“장등, 성리인각규“조등,
(A) 가령 길이 석 자, 폭 세 치의
속 문학혁명에 앞장섰다. 1926년에 하문대학의 중문과 교수로, 1927년에는 광주(廣州)의 중산대학에 근무하다가, 상해로 가서 혁명교육을 강의하였다. 이 시기에 노신은 “중국자유운동대동맹”, “중국좌익작가연맹”, “중국인권보호동맹” 등 진보적 조직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1936년 상해에서 병
소설이다
아큐정전의 의미
아큐라는 날품팔이 노무자를 주인공으로 하여 중국 민족의 약점인 노예근성에 날카로운
비판을 가함. 이에 따라 소설의 배경이 되어 있는 신해혁명의 본질을 비판한 작품
※민족적 위기 속에 있으면서도 대국의식을 버리지 못하는 많은 중국인의 모순을 형상화
노신의 문학세계에 중첩되는 이미지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첫째, 혁명가의 죽음과 구경꾼의 이미지. 이것은 환등기 사건에서 <광인일기>, <약>, <아Q정전>, <시중>, <주검> 등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이미지로, 중국을 변화시키려는 사람과 사건을 구경거리로 삼아 일회적인 해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를 발표할 때 쓴 필명이다. 이후의 주요 작품도 같은 이름으로 출간했기에 필명으로 굳어진 것이다.
루쉰의 집안은 당시 소흥에서 명문에 속하는 사대부 집안이었다. 조부는 북경에서 한림원 관리로 있었으며, 부친 역시 수재(秀才)에 급제한 선비였고, 만여 평 가량의
평가하고 그의 업적을 높이 기리고 있다.
노신은 자신의 소설을 통하여 그 당시 혼란스러웠던 중국의 모습을 표현하고 그를 통한 반성과 자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이러한 것은 노신의 문학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광인일기」와 「아Q정전」이 대표적인 작품이다.